반갑습니다.
여러분 이 사람이 누군지 아시죠?
네 찰리 채플린입니다. 그는 20세기 최고의 코미디언으로 언제 보아도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
그의 연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의 영향을 받아 음악과 코미디를 결합한 퍼포먼스를 펼친 피아니스트가 있습니다. 바로 빅터 보르거(Victer Borge )입니다.
오늘은 빅터 보르거의 음악 퍼포먼스를 통해 재미있는 음악 감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래식은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딱딱하게 느끼거나 지루한 음악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보다 쉽고 흥미있게 클래식을 알리는 노력은 계속 있어 왔습니다.
월트 디즈니에서 개발한 환타지아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는 물론 성인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에는 적극적인 퍼포먼스를 가미한 클래식 연주회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시도가 거의 1세기 전부터 있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그 주인공은 바로 빅터 보르거입니다.
빅터 보르거는 19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덴마크 왕립 오케스트라 비올리스트였고 어머니는 피아니스트로 그는 두 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워 8세 때 연주회를 할 정도로 음악 신동이었습니다.
일곱 살때 큰 규모의 콘서트를 열었고, 몇 년간 잘 나가는 피아노 연주자로 활동하던
그는 이후 피아노와 코메디를 결합한 스탠드 업 연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1933년 결혼하고 바로 레뷰로 데뷔하여 유럽에서 활동하다가 1940년 독일이 덴마크를 점령하자 핀란드로 탈출하고 그후 미국으로 건너갑니다. 영어를 배우면서 그는 1941년 라디오 쇼를 시작하여 명성을 얻고 이후 My way를 부른 프랑크 시나트라와 영화에도 출연하기도 하였습니다.
1946년부터 NBC에서 자신의 이름을 건 The Victer Borge Show를 주최하여 쇼팽의 <왈츠>, 베토벤의 <월광소나타> 같은 음악을 선보이며 재미있게 클래식을 알리게 됩니다.
그의 코미디는 인플레시션 언어로 오늘날로 말하면 아재 개그 같은 것인데요
Once on a time은 twice on a time 이 되고 wonderful은 twoderful이 되는 식입니다.
그는 오페라 가수 메릴린 멀베이(Marylyn Mulvey)와 함께 오페라 아리아 반주를 하면서 음악과 코미디를 선 보였습니다.
노래를 부르는 반주자가 도와줘야 하는데 의자에서 떨어지기도 하고 몸을 부산하게 움직이기하고 소리를 내면서 오히려 노래를 방해하면서 웃음을 동반합니다.
피아노 위에 손을 얹지 말라고 하면서 청중에게 웃음을 선사하는 식입니다.
성악가가 노래하다가 큰 소리를 내면 의자에서 떠러져 좌석 뚜껑을 열고 자동차 안전 벨프의 양 끝을 꺼내 몸을 묶고 연주하기도 합니다.
그는 피아니스트뿐만 아니라 지휘자로서 재미있는 연주를 하였는데요 시카고 심포니, 뉴욕 필, 런던 필과 자신의 국가인 덴마크 왕립 오케스트라까지 초대받아 지휘를 하였습니다.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면서 그는 멈춰서 틀린 음을 연주 한 바이올리니스트에게 무대에서 내려 가라고 한 다음 연주를 하기도 합니다.
1968년 그는 리스트의 헝가리 광시곡 2번을 둘이서 코믹하게 연주하기도 하였습니다.
몸을 움직이면서 연주하는 것은 기본이고 자리를 이동하면서 연주하고 피아노 뚜경을 닫으면서
나는 음으로 연주하고 심지어 엉덩이로 피아노 음을 누르면서 연주하기도 합니다.
1953년 10월부터 1956년 1월까지 849회 공연으로 역사상 가장 오래한 1인 쇼로 인정받아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하였습니다.
1997년 트리니티 코네티컷 대학교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고요
1998년 덴마크 왕립 오케스트라 550주년을 맞이했을 때 명예 멤버로 임명되었습니다. 또한 1999년 케네디 센터에서 현역 미국 대통령까지 참석하여 평생 공로상(Kennedy Center Honors)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빅터 보르거 광장이 뉴욕과 코펜하겐에 있고 2009년 빅터 동상이 세워지기도 하였습니다.
소행성 (5634) Victorborge는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60]
그의 나이 90 세 때도 1년에 60회의 연주를 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주었습니다.
2000년 12월 그는 덴마크 연주회를 마치고 집에 돌아온 지 하루 만에 조용히 잠에서 깨어나지 않고 평화롭게 영원한 안식을 취하였습니다. 그의 묘지는 코펜하겐 유대인 묘지에 안장되었습니다.
클래식을 재미있게 알린 그의 노력으로 이후 클래식 인구가 많이 늘게 되었고 클래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원고를 바탕으로 유튜브를 제작하였습니다.
- YouTube
www.youtube.com